Q.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6년도 청강대학교 게임콘텐츠 스쿨 수시 2차 기획 전형으로 합격하게 된 김예설이라고 합니다
Q. 게임학과를 가고 싶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릴 때부터 플레이 해온 게임들이 정말 많지만 저는 좋아하는 소수의 게임을 깊게 플레이하는 성향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게임을 다른 사람들도 함께 즐겨줬으면 하던 생각이 제가 기획한 게임을 즐겨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변하면서 자연스럽게 게임학과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면접전형 포트폴리오 소개 및 기억에 남는 질문과 본인만의 팁이 있다면?
제 포트폴리오는 소울라이크와 플랫포머 요소를 넣은 매트로베니아 장르의 게임을 담고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질문은 ‘레벨 디자인의 중요한 점과 레벨 디자인을 할 때 어떤 부분을 가장 신경썼는가’ 였습니다. 저는 레벨 디자인에서 난이도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을 기반으로 플레이 흐름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진행도에 따라 난이도에 차별점을 주는 것을 가장 신경썼다 말씀드렸습니다.
Q. 합격 통보를 받았을 때 가장 먼저 든 생각?
추가 합격을 제외하고 청강의 합격 통보가 가장 늦었는데, 지원한 타 대학에서 모두 예비 번호만 받은 상태라 꽤나 초초했습니다. 합격했다는 문구를 확인하고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청강이 성적 안 봐서 다행이다......
Q. 입시에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
입시에 성공 할 수 있었던 제 나름대로의 비결은 레퍼런스로 삼은 장르 게임에 대해 깊게 알고 있는 것이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매트로베니아 장르를 굉장히 좋아하여 평소에도 많이 플레이해왔는데요, ‘아는만큼 보인다’라는 말처럼 게임에 몰입할수록 알게 되는 것들이 쌓이며 자연스럽게 습득한 정보를 제 포트폴리오에 풀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KGA아트클래스에 어떻게 입학하게 되었나요?
처음에는 단순히 그림에 대해 배우고 싶어 온라인으로 수강이 가능한 아카데미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중에서도 KGA 아트클래스가 가장 눈에 띄었던 이유는 게임을 중점으로 둔 커리큘럼으로 보다 더 넓은 분야까지 함께 배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다가와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Q. 여러 파트 중 해당 직군을 선택한 이유는 뭘까요?
어릴 때부터 그림을 그려오던 터라 당연히 그래픽 파트를 맡고 싶었는데요, 클래스를 수강하며 기획서를 작성하다 보니 제가 기획한 게임의 장르가 왜 재미있는지에 대해 어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방향을 틀어 제가 기획한 게임이 어떤 매력을 갖고 있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지 디테일하게 기획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Q. 수강 후 느낀점 또는 배운점을 말해주세요.
그림만 그리고 싶었던 제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만이 아닌 기획하는 것에도 흥미를 느끼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가지 분야를 배움으로써 게임 제작의 전체적인 협업에 대해서도 이해하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Q. 교육을 진행한 교수님과 KGA아트클래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2년동안 입시에 가장 큰 도움을 주신 오즈샘께 정말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기획 특강 수업을 진행해주신 강사님들도 감사드립니다. 대학 생활하면서도 절대 잊지 않을게욥 ;-;
Q. 앞으로의 목표
대학에 가서도 게임에 관한 다양한 분야들에 대해 배워보고 싶습니다. 서로 다른 장점과 지식을 갖고 있는 동기들과 함께 생활하며 많은 것들을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